공지사항 자주하는질문 상담 및 문의

홈 > 고객센터 > 자주하는질문

할랄 인증에서 가장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쉽게 정리했습니다.

한국할랄인증원에서 인증을 받을 경우 모든 이슬람국가에서 사용이 가능한가요?

한국​할랄인증원에서는 57개국 이슬람 국가들로 구성된 최대 회교기구 OIC(이슬람협력기구) 산하기관인 SMIIC(이슬람국가 표준기준 및 도량기구), 남아시아 지역의 대표기구로 가맹국 8개국, 옵저버 9개국으로 구성된 SAARC(남아시아지역협력연합) 및 UNWHD(세계할랄연맹)과의 제휴 및 협력체계를 통하여 이슬람국가에 대한 진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북미와 남미, 유럽과 아프리카의 할랄 인증기관과 체결된 상호 업무제휴를 통하여 국내 기업의 무슬림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남아시아 국가 중에서 정부에서 직접 할랄을 관리하고 있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의 경우에는 교차인증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교차인증 완료 이전에도 현재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와 교차인증이 되어 있는 이슬람회원국을 통하여 인증이 가능하므로 수출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해외에서 인증을 받는 경우와 무엇이 다른가요?

2016년 6월부터 한국할랄인증원에서 할랄 인증 업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기업들이 해외에서 할랄 인증을 받을 필요가 없으며, 국내에서 할랄 인증을 취득할 경우 아래와 같은 장점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첫째, 국내에서 인증을 받는 경우 해외에서 인증을 받는 경우보다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인증을 받을 경우 심사와 인증에 따른 기간이 당연히 늦어질 수밖에 없으며, 해외 심사위원의 체류비용, 통역비 등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되어 국내에서 인증을 받는 경우보다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해외 인증을 추진하는 컨설팅회사의 비용까지 추가되어 과다한 인증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둘째, 해외에서 인증 시에는 외국어를 통하여 의사를 전달해야하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커뮤니케이션의 전달이 어렵습니다. 특히 제품에 대한 특성과 기술적인 부분에 대하여 설명 시 정확한 의사전달이 어려워 국내에서 한국어로 진행하는 경우와는 비교할 수가 없으며, 해외 심사위원의 경우 한국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마케팅 전개 시에도 협의가 불가능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인증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돌발적인 상황에 대하여 즉각적인 대응이 늦어져 업무진행에 지장을 초래하게 됩니다.

셋째, 한국할랄인증원은 기업의 할랄 업무 담당자에 대한 전문적인 할랄교육을 통하여 할랄에 대한 이해와 할랄 인증이 완료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할랄 관리 및 진행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넷째, 한국할랄인증원은 할랄 인증 후 한국할랄인증원과 연계된 해외기구를 통하여 가장 적절한 무슬림국가의 선정과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적극적인 무역 컨설팅을 지원하여 국내 기업의 수출시장 확대에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할랄 인증에 따른 인증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할랄 인증은 수출대상 국가, 제품의 유형, 제조공정, 인증 요청 품목 수, 인증기간 등에 따라 인증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할랄 인증에 따른 비용은 기본적인 심사비용(접수비, 문서심사, 현장심사, 인증비)과 품목당 인증비용으로 나누어지게 됩니다.

특히 할랄 인증의 경우에는 제품의 유형별 인증이 아니라 품목별 인증규격으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할랄 인증비용은 사전에 한국할랄인증원 전문심사위원과 상담을 통하여 협의 후 검토하시는 것이 좋으며, 사전 상담의 경우 별도의 상담료 및 추가로 지불하는 비용은 일체 없습니다.

할랄 신청에서 인증까지의 기간은 보통 얼마나 걸립니까?

한국할랄인증원 R&D팀에서 평가가 이루어 진후 할랄 인증이 가능한 제품으로 확정 된 경우에는 일반적인 제품의 경우 보통 2~3개월이 소요됩니다.

할랄 인증 신청기업의 현황과 제품의 유형, 제조공정, 수출 대상국가에 따라 인증기간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또한 사전에 성분검사가 정확하게 이루어진 후 인증이 진행되므로 기간이 일부 단축 또는 연장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할랄 인증기간은 사전에 한국할랄인증원 전문심사위원과 상담을 통하여 협의 후 검토하시는 것이 좋으며, 사전 상담의 경우 별도의 상담료 및 추가로 지불하는 비용은 일체 없습니다.

국내 유통되는 기존 생산설비에서 할랄제품 생산이 가능한가요?

기존 생산되는 설비를 이용하여 할랄 인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생산되는 일부 생산설비의 경우 여러 품목을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안내 문구가 있는데 그 점에 유의를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지자체 위생과 또는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할랄 인증을 위해 문구 내용의 삭제를 요청하시면 가능합니다.

또한, 비할랄 제품을 생산한 설비에서는 할랄관련 제품을 생산할 수가 없어 중복하여 설비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별도의 설비를 갖추든지 아니면 모든 제품을 할랄을 받고 필요에 따라 제품에 별도 표기를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한국할랄인증원 전문심사위원의 지도를 통하여 이중투자를 방지하고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고객센터문의 : 1800-9146

할랄인증은 식품 관련 제품에만 사용이 가능한가요?

이슬람국가에 수출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할랄은 생산과정만 인증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생산과정 뿐 아니라 원료에서부터 가공, 생산, 보관, 유통 등 모든 과정에서 할랄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할랄은 교육, 금융, 제약, 호텔, 병원, 음식점, 식품, 설비,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의류 및 기타 공산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할랄 인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품의 유형에 따른 각 품목별 인증을 획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