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할랄인증마크 격려사 인사말 연혁 비전 조직구성 보도자료 찾아오시는길

홈 > 한국할랄인증원 > 보도자료

한국할랄인증원의 활동내역은 국내 유수의 언론채널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한국할랄인증원은 정부 관련기관과 지속적인 협의와 정보교류를 통하여 이슬람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앞장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할랄인증원은 SMIIC(이슬람국가표준기준도량기구) 등 세계적인 할랄 관련기관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여 우리기업의 할랄인증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원해 드리고 있으며, 정부 관련기관과 지속적인 협의와 정보교류를 통하여 이슬람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앞장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할랄인증원의 활동내용은 국내 유수의 언론채널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보도되고 있으며, 한국을 대표하는 할랄인증기관으로서 책임과 의무를 가지고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제목 한국할랄인증원(KHA), 이슬람국가 수출을 위해 직접 교육, 평가, 인증
작성자 한국할랄인증원

한국할랄인증원(KHA), 이슬람국가 수출을 위해 직접 교육, 평가, 인증

경북IT뉴스 2020.03.20 15:36

http://blog.daum.net/gmitnews/3842 


[경북IT뉴스] 한국 대전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할랄인증원(KHA)이 말레이시아 JAKIM등 이슬람 국가와의 교차인증이 체결되어

KOREA HALAL 인증으로 이슬람 국가 및 말레이시아 시장에 진입이 가능해지면서 할랄 신산업이 국·내외적 경제발전에 큰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GCC국가 및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까지 관광객 유치 활성화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 경제계에 큰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국할랄인증원에서는 이슬람 인구의 빠른 증가 및 풍부한 자원에 기반한 경제력 등으로 할랄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시기에 맞추어 화장품, 콘텐츠, 식품, 관광, 의료기, 제약, 호텔, 레스토랑 등 다양한 분야로 시장경제에 진입하고 있다.
무엇보다 이슬람 국가에 수출하기 위한 일환으로 말레이시아 JAKIM과의 교차인증에 맞춰 KHA한국할랄인증원의 무역팀인 국제E&C(대표 김진유)는 말레이시아 내 할랄제품 무역법인회사(IKHTIAR INDUSTRIES)를 인수해 한국 기업들이 소규모 수출과 수출된 제품들을 유통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기존 시스템의 어려움을 해소시켜주고 있다.

또한, 20201월 한국할랄인증원과 말레이시아 카다와의 MOU를 체결해 우리 농산물과 농법, 농기계, 등을 수출하기로 협의를 하는 등 말레이시아 국가 기관과 한국의 한국할랄인증원과의 업무 협약은 말레이시아 국영방송과 언론에 나올만큼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그에 맞춰 우선 농기계와 농자재, 농법등을 수출하게 되었으며, 향후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우리 기술로 농사를 짓고, 우리 기술로 제품을 가공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JAKIM과의 교차인증으로 말레이시아 무역법인 사무실에서 한국의 할랄 제품이 수출 될 수 있도록 한국의 할랄 인증제품을 선정하고 평가 하고 있다.
현재, 쌀국수와 농산물(과일, , 버섯), 김치, ,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등 여러 기업들이 참여 하고 있지만, 아직도 한국에서의 할랄시장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이슬람 국가 수출에 대한 관심이 미흡한 실정이다.

한국할랄인증원 관계자는 할랄 제품이 이슬람 국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바이어의 선정과 믿을 수 있는 할랄인증으로 접근해야 한다.”, “해외 대형마트나 대형 유통점들은 개인 바이어나 작은 유통사들을 대부분 신뢰하지 않는데 비해, 한국 대형 마트나 백화점에서 제품 선정을 하거나 한국할랄인증원에 연락해 제품을 구매 하고 있는 실정이다.”고 말했다.

18억명의 무슬림 고객을 잡기위한 할랄인증
할랄 제품이란? 이슬람교도인 무슬림이 먹고 쓸 수 있는 제품을 말한다. 국내에서는 이슬람 국가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슬림들이 먹고 쓸 수 있는 기준(규적)에 적합하여야 하며(, 돼지 성분이 없어야하며, 알콜성분, GMO 성분 등) 포장지와 제품 표기 사항, 보관·유통 등 기준에 적합해야 인증 될 수 있다.
국내 대기업들은 지속적인 할랄시장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국내 화장품, 식품, 호텔, 의류 업체, 관광 업체와 농산물 농가들이 할랄시장 진출을 위해 할랄인증원에 인증 절차중 이거나 문의 전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무슬림 고객 18억명이라는 숫자만 생각하고 할랄 인증 후 무작정 해외 진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제품이 어느 대륙 어느 국가에서 선호하는지 또, 적합한지를 먼저 확인하고 세금관계, 수출하고자 하는 국가에서의 요구사항, 또는 신뢰성등을 먼저 확인하고 할랄인증원이나 전문가에게 먼저 상담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할랄인증 방법만 알면 쉽고 빠르게 준비할 수 있다
국내에는 다양한 할랄인증 컨설팅 업체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할랄인증을 직접 인증해주거나, 사후관리 등을 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 기업에서 할랄에 대한 준비를 하고 컨설팅 사의 도움을 받거나 인증원의 도움을 받아서 인증을 해야 안전하다. HACCPGMP, ISO를 받아본 경험이 있어 인증원의 도움을 받는다면, 충분히 HALAL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할랄을 이해하지 못하고 본 사의 제품에 대한 동선과 주변 환경 등을 인지하지 못하면 비용과 시간이 터무니없이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으며, 심사때 탈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슬람시장 진출을 위한 할랄인증은 정확히 규격을 이해하고 기준을 보유한 컨설팅 기관을 선정해야 하며, 자체적으로 인증 준비를 하더라도 인증원에서는 이슬람 한국 실정에 맞는 규격(기준)을 보유하고 있는 이점이 있다.
우리나라에 적합한 인증을 받는게 기업을 위한 인증이며, 컨설팅사의 도움을 받더라도 일부 컨설팅사에서 직원을 파견해 대신 심사를 받아주는 경우에는 추후 사고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한다.

할랄 규격에 맞추어 준비하지 않으면 실패로 돌아간다
할랄인증을 받기 위해 식품 회사들은 가공이나 제조를 할 때 식품에 들어가면 안 되는 재료에만 신경을 쓰지만, 사실 가공이나 제조가 전부가 아니라는 것이 한국할랄인증원 심사원들의 주장이다.
할랄제품은 인증마크뿐만 아니라 제품이 유통되는 과정에서 할랄식품과 비 할랄 식품이 별도로 유통이 되어야 하며, 제품의 보관 또한 할랄과 비 할랄로 구분해야하는 까다로운 규격이 있어 할랄은 더욱 더 정확한 할랄의 기준과 개념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할랄인증
요즘 대기업들이 할랄진출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식품, 호텔, 화장품, 제약 등의 업체 등은 할랄인증이 수출을 위한 마크라고 생각하지만 무슬림들은 할랄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뜻하기에 인증마크를 받는 것이 필수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2020년도부터 급속도로 형성되고 있는 할랄제품들이 국내시장 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시장폭이 갈수록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